해운 화물운임 1년새 3배 올라, 중국-미국 등 경제 활성화에 물동량 증가로 선박부족,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 해운…
본문
해운 화물운임 1년새 3배 올라
중국-미국 등 경제 활성화에 물동량 증가로 선박부족 이어져
작년 3분기(7∼9월)부터 이어진 해상운송 운임의 강세가 올해도 지속되고 있다.
4월12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국제 해운 화물운임의 동향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이달 9일 일주일 전보다 2.5% 오른 2652.12로 나타났다. 올해 최고치인 1월15일
기준 2885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최저치였던 3월26일 2570.68 이후 2주
연속 올랐다. 지난해 4월
867.82, 7월 1033.58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2, 3배로 올랐다.
해운업계에서는 금년 3월23일부터 29일까지
대형 컨테이너선 ‘에버기븐’호의 좌초로 벌어진 이집트 수에즈 운하 통항 중단의 여파로 보고 있다. 당초
우려보다 운하 복구가 일찍 이뤄져 4월3일 모든 통항이 정상화됐지만
일부 해운사들이 운하가 막혀 있던 기간 중 남아프리카공화국 남단 희망봉으로 편도 기준 약 9000km 우회하기로
하면서 일부 선박의 예정됐던 화물 선적과 하역 일정에 차질이 빚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해운 운임 강세는 금년 2분기(4∼6월) 이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 말 2500을 돌파한
SCFI가 올해 한 번도 2500 밑으로 떨어지지 않은 데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물동량 증가와 선박 부족 사태가 단기간에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증가한 비대면 전자상거래 수요와 함께 미국과 중국 등의 경제활동 활성화, 유럽의 코로나19 백신접종 증가에 따른 경제봉쇄 해제가 맞물리며 해운 수요를 계속 떠받치는 모양새다.
한편, 해운업 호황으로 한국 국적선사인 HMM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전체 영업이익보다 많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 상해한인신문 shkonews@naver.com
http://blog.naver.com/shkonews
대성국제물류이삿짐서비스
해외이사 시내장거리 사무실 보관서비스
연락처: +86-188.0185.1224
+86-21.5473.0571(중국)
+82-2.338.4946(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