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동차 시장, 3개월 만에 회복. 코로나19 극복, 중국정부 부양책, 주간 판매량 3개월 만에 반등, 중국 자동차산업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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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 시장, 3개월 만에 회복
중국정부 부양책, 주간 판매량 3개월 만에 반등
중국 자동차 시장이 코로나19의 충격을 딛고 3개월 만에 반등에 성공했다. 지난달 중국에서 시장 평균을 웃도는 판매 증가율을 보였던 현대-기아자동차의 회복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4월19일 중국승용차연석회의(CPCA)에 따르면 4월 2주차 중국 주간 자동차 일 평균 판매량은 3만3,438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 증가했다. 올 1월 3-4주차 일 평균 판매량(3만8,611대)이 전년 동기 대비 49% 감소한 후 주간 기준으로 3개월 만에 반등에 성공한 것이다.
CPCA는 “자동차 시장이 코로나19의 충격에서 벗어나 서서히 회복하고 있다”며 “폭발적인 수요 증가 현상은 아직 보이지 않지만 정부의 수요 촉진 정책이 점차 효과를 내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중국 당국은 자동차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이달 들어 최대 160만원 상당의 자동차 구매보조금 지급, 번호판
규제 완화 등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중국 당국은 이 같은 부양책을 최장 올해 말까지 실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자동차 시장이 활기를 되찾을 경우 현대-기아자동차 중국법인 베이징현대와 둥펑위에다기아도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달 베이징현대와 둥펑위에다기아는 중국 시장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인
결과 시장 평균을 웃도는 판매 신장세를 보였다.
프랑스 르노그룹 등 경쟁 업체의 중국 승용차 시장 철수도 베이징현대와 둥펑위에다기아가 현지 시장 점유율을 늘릴 기회로 꼽힌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1분기
사상 최저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한 중국이 경제회복을 앞당기기 위해 적극적인 부양책을 쓰는 만큼 자동차 시장의 정상 궤도 안착이 예상보다 빨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금년 2월만 해도 중국 시장 판매량이 82%까지
수직 추락했던 현대-기아차는 3월 들어 감소 폭을 28%까지 줄였다. 중국 당국의 대대적인 자동차 소비증진 정책에 발맞춰
베이징현대와 둥펑위에다기아가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자 수요가 점차 회복되고 있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이 추세라면 4~5월에는 전년 대비 판매량 증가도 노려볼 수 있다는 분석이다.
4월19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3월 중국 소매판매량은 4만8,427대로 작년 동기보다
28% 감소했다. 이는 중국 전체 자동차 시장 감소 폭인
40%보다 12%포인트가량 높은 수치다. 중국
현대기아차가 시장 평균보다 빠른 회복세를 보인 것이다.
ⓒ 상해한인신문 shko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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